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개인정보 처리방침(2016.10.20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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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의 민원처리, 홈페이지 이용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하여는 아래의 사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가. 개인정보 파일명 : 회원정보
개인정보항목 :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자택주소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보유기간 : 1년(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
기타관련규정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조
나. 개인정보 파일명 : 홈페이지/전화상담 민원인 정보
개인정보항목 : 이름, 주소, 이메일,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 홈페이지 민원 신청 없이 전화 상담만 하는 경우 : 이름, 전화번호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보유기간 : 3년
다. 개인정보 파일명 : 진단/자문 서비스 관리 정보
개인정보항목 : 관리소 연락처, 신청자 성명 및 연락처(휴대폰)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보유기간 : 3년
제3조 (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제3자 제공)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나.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다.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마.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바.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사.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아.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자.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국토교통부로부터 다음과 같이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업무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시스템 유지보수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위탁기관 |
수탁기관 |
위탁업무의 내용 |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
한국토지주택공사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운영 및 개인정보 처리 업무 |
한국토지주택공사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
㈜유비커스 |
전화상담시스템 유지보수, 점검 및 기술지원 |
한국토지주택공사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
㈜LIG시스템 |
홈페이지 유지보수, 점검 및 기술지원 |
한국토지주택공사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
㈜한국고용정보 |
전화민원상담 |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해지의 요청
2.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3.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회원정보수정'을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 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없이 수정하겠습니다.
5.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회원가입,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같습니다.
1. 개인정보 파일명 : 회원정보
개인정보항목 :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생년월일, 자택주소
수집방법 : 홈페이지
2. 개인정보 파일명 : 홈페이지/전화상담 민원인 정보
개인정보항목 : 이름, 주소, 이메일, 자택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 홈페이지 민원 신청 없이 전화 상담만 하는 경우 : 이름, 전화번호
수집방법 : 홈페이지 민원신청 또는 전화상담
3. 개인정보 파일명 : 진단/자문 서비스 관리 정보
개인정보항목 : 관리소 연락처, 신청자 성명 및 연락처(휴대폰)
수집방법 : 홈페이지
4.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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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유지보수 업체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② 정보주체께서는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위탁기관)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주택건설공급과 과장 김종학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주택건설공급과 주무관 임재필
- 연락처 : 044-201-3380
2.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수탁운영기관)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센터장 김선미
- 연락처 : 031-738-5074
- 이메일 : ksm5397@lh.or.kr
- 팩스 : 031-738-5095
○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과장 허수영
- 연락처 : 031-738-5199
- 이메일 : syohu@lh.or.kr
- 팩스 : 031-738-5095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6년 4월 29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번호 |
제목 |
적용일 |
4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6.10.14 ~ 2016.10.19 |
3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6.02.24 ~ 2016.10.13 |
2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5.08.18 ~ 2016.02.23 |
1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14.04.30 ~ 2015.08.17 |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자치부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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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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