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관리지원조직 홍보 동영상(5분)
60여년전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한 아파트.
지금은 국민 약 70%가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에 살고있습니다.
우리와 가장 가까운 주거형태가 되었지만, 관리비와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등 공동주택관리와 관련된 비용만 연간 11.6조원
공동주택 관리의 중요성은 어느때보다 커졌습니다.
공동주택은 개인의 자산이지만 부실한 관리가 사회,경제적 손실로 이어지는 국가의 자원이기도 합니다.
또, 공동주택관리자치기구인 입주자 대표회의 구성, 운영이나 관리비등을 둘러싸고 많은 민원과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각종 시설에 대한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아 공동주택을 오래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부족합니다.
정부는 이처럼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지원필요성이 커지자 공동주택관리법을 제정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전문적인 공동주택관리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업무위탁기관으로 LH를 선정해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와 중앙공동주택관리분쟁조정위원회사무국을 LH내 설립했습니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전국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전문성이 필요한 공동주택 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공동주택에 장수명화를 돕습니다.
먼저 관리비는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동대표는 제대로 뽑았는지등 아파트 생활에서 궁금점을 상담해드립니다.
전화나 인터넷뿐아니라 직접찾아가서 현안을 해결하는 방문상담도 가능합니다. 전문가를 활용하면 얼마든지 관리비를 내릴수도있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지원센터가 노후시설, 예산운영, 사업자선정 등 아파트관리의 어려움을 꼼꼼하게 진단해드립니다.
손볼데 많은 아파트. 보수공사 한번할때마다 머리가 아픕니다. 공사나 용역전문가가 아닌 여러분을 위해 시기, 금액, 시공업체등 공사자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입주자 대표회의 운영, 시설물 안전, 장기수선계획, 회계등에 관한 전문교육을 진행해 좀더 좋은아파트를 만드는데 함께 노력합니다.
또한 소통과 배려등 공유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미담사례를 발굴 및 전파하고 커뮤니티활성화를 위한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입니다.
공동주택은 많은사람들이 모여살다보니 이웃간 다툼이 발생하고 실제로 공동주택관련 민원도 늘고있습니다. 이러한 다툼을 해결하는 곳이
중앙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입주자대표회의 구성 및 동대표 자격 등에 관한 사항이나 관리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의 징수와 사용,
리모델링등 이웃 사이의 분쟁을 조정합니다. 분쟁조정 절차는 사건이 접수되면 서로의 의견을 물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회의를 거쳐
조정안을 작성합니다. 양쪽이 조정안을 수락하면 화해가 이루어 집니다. 어쩔수없는 다툼이라해도 이웃간의 소송으로 치닫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되는것입니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사무국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 조정이 필요할 경우 전화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언제든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건설에서 관리까지 전문성과 공정성을 쌓아온 LH.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동주택 토털 케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우리는 한지붕아래 한가족.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로 웃음이 있는 아파트. LH 살기좋은 아파트 행복을 지원합니다.